충북 충주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을 졸업하고, 국립 대만대학 중문연구소를 거쳐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 뒤 근 40년 동안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고,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와 대한민국 학술원 회원으로 일하고 있다.
저서로 『중국 문학의 이해』, 『중국 고대의 가무희』, 『중국 문학사』, 『한대의 문인과 시』, 『공자의 생애와 사상』, 『노자와 도가 사상』, 『경극이란 어떤 연극인가』, 『장안과 북경』, 『위대한 중국의 대중예술 경극』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 『노자』, 『장자』, 『열자』, 『격몽요결』 등이 있다.
조선시대에는 활자와 함께 인쇄술이 발달하여 중국문학에 관한 좋은 책들이 무수히 간행되었다. 그러나 그 중 많은 부분이 없어지고 흩어지고 하여, 지금은 그것들을 공부하는 데 이용하기가 매우 불편한 실정이다. 조선시대에 간행된 중국문학 관계 책들 중에는 중국에도 없거나 중국에 전하는 같은 책보다도 학술적인 가치가 소중한 것들도 적지 않다. 이런 여러 가지 사실을 밝힘으로써 학자들이 이 책들을 연구에 활용하기 편하게 하는 한편, 조선시대에 간행된 책들의 가치를 널리 알리려는 의도로 집필되었다.
發表於2025-01-23
조선시대 간행 중국문학 관계서 연구 2025 pdf epub mobi 電子書 下載
圖書標籤: 韓國 工具書 域外漢籍
조선시대 간행 중국문학 관계서 연구 2025 pdf epub mobi 電子書 下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