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해남
1989년부터 영화 관련 수집을 시작했다. 16밀리미터 영사기, 필름으로 시작해 점차 35밀리미터 필름과 포스터, 영화 관련 물품으로 영역을 넓혔다. 지금까지 수집한 한국 영화 포스터는 총 2400여 점으로, 그 가운데 1500여 점이 희귀본(유일본)이다.
그는 자신이 수집한 포스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공개 및 공유해왔다. 거의 모든 포스터를 디지털화하여 포털 사이트 다음Daum 영화에 공개하고, 웹상에서 비상업적 용도로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1997년 광주비엔날레 ‘일상. 기억. 그리고 역사’와 대종상영화제, 1998년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대한민국 50년 - 우리들의 이야기’ 등 다양한 전시에 참여했으며, 틈틈이 특별 강연을 열어 많은 사람들과 영화에 얽힌 추억을 나누고 있다.
오랫동안 ‘좌도시’ 동인과 함께 시를 써왔으며, 다큐멘터리 사진가로 활동하며 일상의 빛나는 순간들과 한국의 정원을 꾸준히 카메라에 담아왔다.
지은 책으로 『포스터로 읽는 우리 영화 삼십 년』 『공간의 발견』 『우리 동네 사람들』 『나도 잘 찍고 싶은 마음 간절하다』 『내게 다가온 모든 시간』 등이 있다.
양해남의 다큐로그 blog.daum.net/mrswing
发表于2024-11-10
영화의 얼굴 2024 pdf epub mobi 电子书
图书标签: 韩文 韩国电影
한국 영화 탄생 100주년을 맞아, 영화 자료 수집가 양해남이 자신이 소유한 2400여 점의 한국 영화 포스터 가운데 1950~80년대를 대표하는 작품 248점을 골라 소개한다. 10년 단위로 시기별 한국 영화의 흐름을 개괄하고, 각 포스터마다 영화의 구체적인 내용은 물론 감독과 배우에 얽힌 흥미진진한 일화, 포스터 디자인과 제작 방식, 레터링과 카피 작법의 변화 등을 꼼꼼히 짚었다.
뿐만 아니라 1500여 점의 희귀본 포스터를 소장한 수집의 고수로서 지난 30년간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영화 자료를 모아온 좌충우돌, 천신만고의 수집 이야기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영화 포스터는 한 장의 홍보물에 불과하지만, 그 안을 채우고 있는 내용과 그것을 만든 사람들, 또 그것을 배포하거나 감상하거나 고이 간직해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세심하게 읽어내면서 이 책은 자연스럽게 한국 영화의 지난 시간을 차곡차곡 쌓아 올린 일종의 아카이브가 되었다.
영화의 얼굴 2024 pdf epub mobi 电子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