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구범진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서울시립대학교 국사학과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에 재직 중이다. 주요 저역서로는 『청나라, 키메라의 제국』, 『조선시대 외교문서』, 『최후의 황제들』, 『중국의 감춰진 농업혁명』 등이 있다.
병자호란은 진정 위정자들의 무능으로 초래된 사상 최악의 인재일 뿐인가?
만주어 사료를 바탕으로 병자호란의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다
병자호란으로부터 무려 400년 가까운 세월이 흐른 오늘날에도 우리는 참담한 패전과 치욕의 역사를 되새기며 당시 조선의 위정자들에 대한 평가와 단죄를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비극의 반복을 막기 위한 교훈 찾기에 주력한 탓일까, 당시의 역사적 상황과 맥락은 종종 무시된다. 근거 없는 억측이나 ‘허위사실’이 버젓이 통용되고 있다. 침략 전쟁의 피해자였던 조선에 대해서는 패전의 책임뿐만 아니라 심지어 전쟁의 발발을 막지 못한 책임까지 묻지만, 정작 침략 전쟁을 일으킨 청에 대해서는 왜 조선에 쳐들어왔는지 따지지 않는다. 청의 전쟁 승리는 그저 당연시할 뿐 그것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묻지 않는다. 그래서 병자호란의 실상은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다.
이 책은 병자호란이라는 전쟁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려는 기획의 산물이다. 청나라의 역사를 연구하는 저자는 병자호란이 청 태종 홍타이지가 일으킨 전쟁이었다는 사실을 중시하며 이런 질문들을 던지고 그 해답을 찾아간다. 홍타이지는 언제, 무엇 때문에 조선 침략을 결심했는가? 그는 조선 침략에 얼마나 많은 병력을 동원했으며, 어떤 작전을 구사했는가? 청군은 어떻게 해서 난공불락이라던 강화도를 점령할 수 있었는가? 혹 누군가의 도움을 받은 것은 아닌가? 홍타이지는 왜 전쟁을 서둘러 끝내고 귀국했는가? …… 질문의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저자는 사료의 기록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사실을 밝히고 당시의 역사적 조건과 맥락 속에서 상황을 ‘디테일하게’ 재구성한다. 그리하여 ‘홍타이지의, 홍타이지에 의한, 홍타이지를 위한 전쟁’이었던 병자호란의 새로운 역사상을 제시한다.
發表於2025-01-09
丙子鬍亂:皇太極的戰爭 2025 pdf epub mobi 電子書 下載
圖書標籤: 朝鮮 明清交替 皇太極 海外中國研究 軍事史 丙子鬍亂 丙子之役 清朝
丙子鬍亂:皇太極的戰爭 2025 pdf epub mobi 電子書 下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