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승범
저자 계승범은 서강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대원(외국어)고등학교에서 7년간 역사 담당 교사로 근무했다. 1990년에 공부를 다시 시작해 서강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워싱턴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2년부터 2007년까지 워싱턴 대학교, 시애틀 대학교, UCLA 등에서 한국사와 동아시아사를 가르쳤다. 현재 서강대학교 대우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정지된 시간: 조선의 대보단과 근대의 문턱』, 『조선시대 해외파병과 한중관계』가 있다.
선비는 개인으로서는 전인격체의 이상적인 인간상이었으며, 사회적으로는 독점적 지배층이자 유일한 지식인 계층이었고, 정치적으로는 500년 조선왕조의 오랜 실세들이자 주인공들이었다. 따라서 어느 특정 사안만을 드러내어 마치 그것이 선비의 전체 이미지인 것처럼 단정하고 평가해버리면, 선비의 실체를 설명하는 데에는 과장과 왜곡이 따를 수밖에 없다.
이에 저자는 선비들이 중요시한 덕목, 유교 이론, 그들의 생활 모습, 그들이 중요시한 가치관, 그들에게 주어진 지위와 직책에 대한 임무 수행 능력, 그리고 그들이 지배한 조선의 실상 등을 종합해 선비들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이런 작업을 통해, 그동안 너무 한 쪽으로 치우쳐 있던 기존의 선비 평가를 뛰어넘어 선비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를 꾀한다.
發表於2025-01-22
不存在我們所知的士人 2025 pdf epub mobi 電子書 下載
圖書標籤: 라디오 韓國 社會史 桂勝範 朝鮮王朝 朝鮮半島 明清史 文化史
不存在我們所知的士人 2025 pdf epub mobi 電子書 下載